제17기 여성 통일 생생기자단 워크숍이 지난 11월 25일 대전 유성호텔에서 개최됐다. 이번 워크숍은 지역회의와 지역협의회 단위로 진행되는 통일 활동에 대한 이해와 공감을 확산하기 위해 결성된 여성 통일 생생기자단의 역할과 활동 방향에 관한 인식을 제고하고 기자단 활동에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열렸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새로 참여하는 생생기자단 위촉장 수여식에 이어 생생기자단 운영에 관한 설명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기사 작성 및 홍보·활용 방법에 대한 강의가 있었으며, 현장 취재 및 기사 작성법에 관한 전문가의 강의가 진행됐다.
이어 진행된 분임토의에서는 지역사회에서 전개되는 통일 활동의 사진 촬영과 취재 방법, 기사 작성의 어려움 등 생생기자단의 활동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의견이 제기됐으며, 생생기자단이 작성한 기사의 활용과 홍보에 관한 논의도 있었다. 여성 통일 생생기자단은 제17기 민주평통 출범과 더불어 지역의 주요 통일 활동과 여성 활동을 소개할 여성 홍보 인력을 양성하고, 통일 활동을 홍보해 통일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2015년 4월부터 운영되고 있다.
제17기 여성 통일 생생기자단은 현재 43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더 활발한 통일 홍보 활동을 펼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