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최근 정부의 통일·대북정책과 한반도 통일 문제에 대한 해외동포들의 이해를 돕고 한반도 통일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 기반을 확산하기 위해 통일 홍보책자를 발간했다.
<한반도 통일, 이렇게 준비합니다>라는 제하의 이 책자는 ▲한반도 통일의 의미와 비전 ▲한반도 분단의 배경과 고착화 ▲북한의 현실 ▲통일을 향한 대한민국의 노력 ▲박근혜정부의 통일 준비 등 총 5장으로 구성돼 있다.
제1장에서는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발전상을 설명함과 동시에 한반도 통일의 국제적 의미와 통일한국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고, 제2장에서는 한반도 분단 현실과 남북 대결, 북한 도발에 따른 군사적 긴장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제3장에서는 북한의 3대 세습과 실패한 계획경제, 새로운 경제정책을 모색하는 북한의 실태와 사회 변화의 진행 정도, 열악한 인권 상황, 그리고 지속적인 핵 개발에 따른 국제적 고립의 심화 등 북한 정세를 진단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적대적 대결관계에서 선의의 경쟁관계로 변화해간 1970~80년대 이후 우리의 통일 노력을 시대별로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제5장에서는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이를 통한 남북관계 정상화, 북한인권의 개선, 국내적 통일 준비와 국제사회와 함께하는 통일 준비 등 박근혜정부의 통일 준비 상황과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민주평통은 현재 한글p0o판으로 2만 부를 제작해 43개 해외 협의회와 31개 지회에 배부했다. 민주평통은 향후 이 책자를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아랍어로 번역해 현지에서 활용할 수 있게 제작·배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