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회의, 부산 여성지도자와 함께하는 평화공감 토크
2018년 12월 10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부산지역회의(부의장 이영)가 주최하고 부산여성위원회(위원장 최소남)가 주관한 ‘부산 여성지도자와 함께하는 평화공감 토크’ 행사가 열렸다.
행사에는 부산지역 여성 자문위원과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영 부산부의장은 기조강연을 통해 각계 각층에서 활약하는 여성들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부산지역 여성들이 함께 통일에 대한 여망을 한마음으로 모아나가자고 당부했다.
더불어 이신욱 동아대 교수의 강연에 이어 유순희 부산여성뉴스 대표의 사회로 자유토크가 진행됐다. 토크에는 윤원호 전 국회의원, 남명숙 부산여성포럼 대표, 배윤지 경성대 교수가 함께했다.
제주지역회의, 한반도 평화공감 통일강연회 개최
제주지역회의(부의장 김성수)는 2018년 12월 13일 오후 제주 한라대학교 컨벤션홀에서 한반도 평화공감을 위한 통일강연회를 개최하고 정책 어젠다를 보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덕룡 수석부의장이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시대와 우리의 역할’에 대한 강연을 했다. 이어 보고된 정책 어젠다는 남북관계에 발맞춰 제주지역의 차별화된 남북 교류협력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제주도·양강도 협력사업(고성준 제주통일미래연구원장), 제주와 북한이 함께하는 국제교류사업(마영삼 제주국제연수센터 JITC 소장) ▲제주형 대북 보건의료 협력사업(김상훈 제주한라병원 부원장) ▲4·3의 해결과 통일문제(박찬식 제주학연구센터장) ▲제주형 평화공동체(고관용 제주한라대학교 교수) ▲제주형 통일교육 개발(변종헌 제주대학교 교수) 등에 대한 보고가 진행됐다.
경남지역회의, 2018 청년 평화토크 개최
민주평통 경남지역회의(부의장 최광주)가 주최하고 청년위원회(위원장 김태균)가 주관한 ‘2018 청년 평화토크-한반도 평화를 말하다’ 행사가 2018년 11월 28일 경남 창원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경남지역 청년위원과 대학생 등 150여 명이 함께했다. 최광주 경남부의장이 ‘청년들이여 공부하지 마라!’를 주제로 강연을 하고, 이어 시네마 토크, 평화공감 토크 등의 행사가 진행됐다. 시네마 토크에는 정보영 영화감독과 청년 패널이 참여해 북한 영화 ‘우리집 이야기’를 보고 함께 의견을 나눴다.
서울지역회의, 주한 외국인 평화통일 스피치대회 개최
서울지역회의(부의장 이세웅)는 청년위원회(위원장 김학범) 주관으로 2018년 12월 1일 동국대 본관 중강당에서 ‘2018 주한 외국인 평화통일 스피치대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한국 거주 외국인 청년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평화와 통일에 대해 대한민국에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를 주제로 기획됐다. 6명의 외국인이 선발돼 경연을 펼쳤다. 경연 결과 최우수상은 ‘상상 초월-통일 경제의 세계적인 비전’을 발표한 김 알렉산드라(덴마크), 금상은 ‘통일로 가는길’을 발표한 검비르 만 쉬레스터(네팔)가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