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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한산성에 다시 봄이 오면

성 아래로 강물이 흘러와
성은 세계에 닿아 있었고, 모든 봄은 새로웠다.

김훈 <남한산성>서문

강원도 양양

어쩌면 400여 년 전 전란이 일어났던 그 겨울에도 눈 내린 풍경은 평화로웠을지도 모른다. 순백의 세상, 역사와 자연의 섭리 앞에 서니 마음이 겸허해진다. 모든 시간과 공간이 눈 내린 풍경 안에 겹쳐 들어가 어느새 길은 과거 어느 곳을 향한다. 세계를 집어삼키던 청나라의 강성한 힘 앞에 위태롭게 마주 선 조선의 시간. 슬픈 역사가 시작되었던 1월, 남한산성 여전히 아름다운 그 풍경 속으로 들어갔다.

인조는 남한산성 남문으로 들어가
성문을 걸어 잠그다, 남문(지화문)

남한산의 지세는 본디 남한산성이 될 운명을 타고 난 듯하다. 밖은 험준하지만 안으로는 부드러운 천혜의 요새다. 백제를 건국한 온조왕이 터를 정한 자리라고도 하며, 삼국통일의 위업을 달성한 문무왕 대에 지어졌던 주장성의 터가 있던 곳이기도 할 만큼 예로부터 군사적인 요지였다. 인조는 재위한 바로 다음해인 1624년 이곳에 성을 쌓고 행궁을 짓도록 했다고 한다. 총 9km의 성은 차곡차곡 어디나 가지런해 그 자체가 거대한 갑옷과 같다.

축성한 지 12년 후인 1637년, 인조는 비극적인 전란을 피하기 위해 자신이 지은 이 행궁으로 들어온다. 시간이 없었다. 청 태종인 홍타이지가 이끄는 군대가 압록강을 건너 남하한다는 소식이 너무 늦게 전해지는 바람에, 궁궐에 이 소식이 알려졌을 때는 이미 청의 군대가 개성까지 진군한 상황이었다. 처음엔 강화도로 피난하고자 했지만 청의 군대가 진군하는 속도에 쫓겨 인조는 남한산성에 머물러야 했다. 이때 임금이 걸어 들어갔던 문이 바로 남한산성 정문에 해당하는 남문이었다.

▲ 남한산성의 정문에 해당하는 남문(지화문)

남문은 남한산성에 있는 동서남북 4대문 중 가장 크고 웅장한 중심문으로, 정조 3년에 성곽을 보수할 때 지화문(至和門)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인화가 없다면 누구를 믿고 성을 지킬 것인가?’라는 정조의 생각이 반영되었다고 하는데, 아마 그 뜻은 ‘평화에 이르는 문’이나 ‘지극한 화합’ ‘최상의 공존’ 정도가 될 것이리라. 어둠에서 빛을 꿈꾸고 전란의 자취에서 오히려 평화를 떠올리는 것. 그래서인지 남문과 짝이 될 만한 북문에는 전승문(戰勝門)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진정한 평화와 화합에 이르러 약자도 패자도 없이 모두 승자가 되는 것이 진정한 승리, 태평성대가 되지 않겠는가. 비극적인 역사를 딛고 모두의 평화를 기원하는 이름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 남한산성의 성벽을 따라 걷는 둘레길

▲ 남한산성을 오르는 산길에 눈이 쌓여 있다

남문에 오르니 도심이 한눈에 들어온다. 성문 앞에 350년 된 느티나무나 주변 노송들은 오랜 세월을 지켜보았을 것이다. 조선을 지키던 군사들의 혼백과 기상이 느껴지는 듯하다. 예측할 수 없는 운명 앞에, 임금은 무거운 발걸음을 옮겼을 것이다. 폐 깊숙이 들이마신 호흡 가득 차가운 바람이 날카롭게 들이친다.

▲ 견고하게 쌓아올린 남한산성 성벽

물러설 곳 없는 고립무원 세상의 끝에 서다,
수어장대(서장대)와 행궁

굶주림과 추위 속에서 죽어가는 사람들, 그리고 가끔 희망이 보이다가도 여지없이 무너지는 장면들은 최근 소설 <남한산성>과 동명의 영화에서도 치열하게 재현되고 있다.

“성은 산천이 빚어내는 샘이나 꽃처럼 생겼다. 성은 오목하고 단아했다. 어디선가 향 사르는 냄새가 나는 듯도 했다. 눈 쌓인 행궁 지붕 골기와가 햇빛에 반짝거려, 마치 갓 잡아올린 생선 비늘처럼 보였다.(소설 <남한산성> 229쪽)”

▲ 척화파와 주화파가 치열하게 공방을 벌이던 외행전

▲ 인조 임금이 머무르던 왕의 침소, 내행전

소설에 묘사된 풍경은 당시 치열한 전란의 상황을 묘사했다고 보기에 너무나도 아름답고 반짝인다. 이러한 진술은 압도적인 세계의 힘이 파괴하려던 민초의 삶이 얼마나 평화로웠던 것인지를 방증한다. 우리가 ‘우리’의 고유함을 지켜낼 수 없을 만큼 상대는 너무 강한 세력이었다. 하지만 질 줄 알면서 버티고자 한 것이 정말 어리석은 선택이었을까. 어쩌면 지키고 싶은 것이 너무도 소중하기 때문이 아니었을까. 너무도 간절해서 자신이 부서져도 어리석더라도 마지막까지 놓을 수 없었을지도 모른다. 지금은 너무도 아름다운 겨울의 풍경이다. 이 터에서 처음 나라를 열었던 백제의 시조 온조를 기리는 ‘숭렬전’부터 임금의 침전인 ‘내행전’과 척화파와 주화파가 치열하게 공방을 벌인 ‘외행전’ 등 행궁의 이곳저곳은 평화롭기 그지없다.

산책로를 따라 청량산 꼭대기의 수어장대까지 걸어 올라간다. 수어장대는 한성을 수비하는 수어청 군사들이 옮겨와 주둔하던 곳이라 하여 ‘수어장대’라는 이름이 붙었다. 병자호란 당시에는 인조가 직접 군사를 지휘하며 참전했던 곳이기도 하다. 수어장대에서 내려다보면 성 안과 주변의 도시, 멀리 인천 앞바다의 일몰까지 볼 수 있다. 당시 적병이 새카맣게 깔려 있었던 곳에는 지금은 잠실 석촌호수가 훤히 보인다. 그곳을 지키던 장수의 가슴에는 슬픔과 두려움이 교차했으리라.

▲ 수어청 군사들이 주둔했던 수어장대

그래도 우리가 기억해야 하는 그 겨울과 봄,
서문(우익문)과 삼전도비

' ▲ 인조가 걸어 나간 서문(우익문) 항복하게 된 이유를 삼남의 지원 실패로 해석하기도 하지만, 또 다른 결정적인 이유로 강화도가 함락되어 두 왕자와 원손이 포로가 되었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다. 왕자들과 원손이 포로가 되었다는 소식이 남한산성까지 전해진 것이 1637년 1월 26일이었고, 인조는 그 다음날인 27일 출성(出城)을 약속하는 서신을 청 태종에게 보낸다. 임금 역시도 역사의 흐름 속에서 고통 받은 한 명의 나약한 사람이었으며, 한 사람의 아버지로서 무력함을 절감했으리라.

서신을 받은 후 1월 28일, 청의 군대는 포격을 중지하고 소수의 복병만을 산성 주변에 잔류시킨 다음 주력군들을 외곽으로 철수시켰다. 화의의 방침이 정해진 뒤에도 김상헌, 정온, 윤집, 오달제 등 척화파들은 국왕의 출성을 반대했지만 다시 이틀 뒤인 30일 인조는 묘시(오전 5~7시) 무렵 세자 및 대신들과 호위군을 동반하고 서문으로 나갔다. 인조는 곤룡포 대신 청의(靑衣)로 갈아입은 상태였다. 서문은 홍예가 낮아 말을 타고 있던 인조는 허리를 숙이고 문을 지나갔고, 서문을 빠져나오면 경사가 심한 길이었으므로 왕은 말에서 내려 걸어갈 수밖에 없었다. 인조는 그렇게 걸어서 청 태종의 지휘본부가 있던 삼전도로 향했다.

서문의 다른 이름은 ‘우익문(右翼門)’으로 오른쪽 날개라는 의미이다. 이와 짝이 되는 동문은 ‘좌익문(左翼門)’이 되는데, 왕이 남쪽을 보고 앉으면 서문은 오른쪽이고 동문은 왼쪽이 되기 때문이라 한다. 좌우의 날개가 균형을 잃고 흔들렸던 어느 날, 인조가 송파나루의 삼전도까지 걸어간 거리는 직선거리로 6.4km 정도로 보통 사람의 걸음 속도를 4~6km/h로 보면 두어 시간 정도 되는 거리다. 날개가 꺾인 채 한참을 걸어간 인조는 청 황제를 향해 세 번 절하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리는 삼배구고두(三拜九叩頭)의 치욕을 겪는다. 당시 소현세자와 봉림대군은 볼모로 끌려가 8년을 통한의 세월을 보내는데, 봉림대군이었던 효종이 즉위한 뒤 그때의 비통함을 잊지 않겠다는 뜻으로 지은 ‘무망루(無忘樓)’라는 현판이 수어장대에 남아 있다.

▲ 효종이 역사를 잊지 않겠다고 다짐했다는 무망루

다시 봄이 되고 송파강의 얼음은 매년 얼었다 녹았을 것이다. 현재 청 군대가 주둔했던 송파나루와 삼전도비 자리는 매립되어 잠실 석촌호수 주변의 도심의 풍경만 남아 있다. 이 자리에 서니 이후로도 오랫동안 우리는 세계의 거대한 힘에 휩쓸려 역사적인 절망을 계속 겪어왔음을 생각하게 된다. 잊지 말아야 할 우리의 역사, 남한산성은 2014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면서 행궁을 비롯한 여러 건축물과 그 속에 담긴 역사적인 내용이 재조명되고 있는 중이다. 우리의 선조가 남겨준 선물과 같은 이 시간과 공간이 부디 기억되어, 후대에도 오래오래 전해지기를 바라본다.

▲ 잠실 석촌호수 주변에 남아 있는 삼전도비

<글_김혜진, 사진_김규성>

※ 웹진 <e-행복한통일>에 게재된 내용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의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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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발행 : 2018-01-02 / 제6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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