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온 통일 │ 통일맞이 하나-다섯 운동 의료지원사업

북한이탈주민 위해 체계적·종합적 의료봉사 펼치는 민주평통 의료봉사단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북한이탈주민이 남한 사회에서 건강한 삶을 영위하고 안정적인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의료지원을 펼치고 있다. 민주평통 의료봉사단 단장으로 임명돼 임명장을 받은 김철수단장 의료지원사업은 민주평통이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중인 ‘통일맞이 하나-다섯’운동 가운데 하나다. 이에 지난 2월 의료인 출신 제16기 자문위원 15명(단장 1, 고문 3, 부단장 4, 실행위원 6)을 대상으로 중앙단을 구성하고, 2월 25일 ‘민주평통 의료 봉사단’ 출범식을 가졌으며, 김철수 대한병원협회 명예회장 (에이치플러스 양지종합병원 이사장)을 단장으로 선임했다.

이후 의료봉사단은 출범 당일 1차 회의를 통해 북한이탈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생활에서 필요한 비상약키트와 안경, 치과용품 등을 선정해 지원하기로 논의했다. 또한 지난 5월 20일에는 2차 회의를 개최하고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수립했다.

민주평통 의료봉사단에서는 북한이탈주민들에게 의료 물품(안경, 휠체어 등)과 무료진료 및 건강 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민주평통 사무처는 이러한 의료지원 실적을 취합하고 활동평가를 통해 북한이탈주민 의뢰지원을 위한 발전적 대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민주평통 의료봉사단 1차회의(2읠 25일) / 민주평통 의료봉사단 추가임명장 수여식(5월 20일)

민주평통 의료봉사단 지원흐름도

01. 지원요구(북한이탈주민) 2. 요구접수(지역회의·협의회) 3. 의료지원단 연결(지역회의·협의회) 4. 모니터링(지역회의·협의회)

민주평통 의료봉사단 중앙조직

단장 - 김철수(에이치플러스 양지종합병원 이사장) 고문 - 김태옥(시호비전그룹 회장), 신현국(㈜현정흥산 회장), 이경호(한국제약협회 회장) 부단장 - 김세영(대한 치과의사 협회장), 백성길(대한 중소병원협회 회장), 
성명숙(대한간호협회 명예회장), 조찬휘(대한 약사회 회장) 실행위원 - 강병권(前)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본부장), 김강산(세화종합관리(주) 대표이사), 
김영수(김영수병원 병원장), 서석완(대한병원협회 사무총장), 유희석(아주대학교 병원장), 임정희(대한간호조무사협회 명예회장)

인터뷰 김철수 단장

통일시대 모바일 통일시대 홈 모바일 홈 모바일 자문회의소개 자문회의소개

동영상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제16기 해외지역회의(미국)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미국지역 제16기 해외지역회의

이벤트

다시 보고 미리 보는 통일골든벨! Quiz

통일, 준비 됐나요?

  • 유익하고 재미있는 기사를 뽑아주세요
  •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3.0 서비스 정부

이벤트 당첨자 발표

통일골든벨퀴즈 당첨자 발표